
TEE 객체
TEE 객체는 TEE에서 설계와 생산 자료를 표현하는 자료 객체이다. TEE 객체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면, 쉽게 TEE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현재 TEE는 다음과 같이 총 8개의 객체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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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item
- 기술문서 document
- 제품구조(BOM) product structure
- 설계변경 engineering changes
- 사용자 person
- 액션 action
- 노트 태그 note tag
아이템 Item
만일 탁자를 개발한다면, 아이템이란 탁자를 구성하는 부품과 조립품을 표현하는 자료이다. 아이템 리스트는 탁자에 필요한 모든 부품과 조립품의 목록이다. 탁자는 030 다리, 020 상판, 그리고 010 탁자를 포함하는 아이템 리스트로 표시할 수 있다(예에서 10, 20 그리고 30은 각 아이템을 구별하기 위한 고유 번호로 아이템 번호(혹은 부품 번호)라고 한다).

아이템 객체는 다음 세 가지 다른 종류의 객체를 표현할 수 있다. 이를 아이템 타입(Types of Item)이라고 한다.
- Part - 일반적인 기계 부품 혹은 제품을 뜻한다.
- Material - 원 재료를 뜻한다.
- Work - 단위 공정을 뜻한다.
- Software - Program과 Data를 뜻한다.
아이템의 한 종류인 재료(Material): 재료는 원자재를 표현하는 특별한 아이템 객체이다. 탁자 예에서 상판을 자체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재료인 목재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이템 자체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재료를 표현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문서 Document
문서란 각 아이템에 연결되어서 아이템 모양과 치수 혹은 재료 등을 표현하는 전자 파일을 뜻한다. 예로 030 다리 아이템을 표현하기 위하여 30(w)x30(d)x450(h)mm 의 각기둥 그림 파일이 필요하다. 그림에 아이템 목록에 형상을 나타내는 문서가 표시되어 있다.

제품구조(BOM) Product structure (BOM)
제품구조란 아이템 간의 구성(예: 조립)관계를 모아 놓은 것이다. 010 탁자는 020 상판과 030 다리 4개를 조립하여 구성되며, 020상판은 040 목재를 가공하여 만들어진다. 이 때 탁자와 상판, 탁자와 다리, 그리고 상판과 목재 사이에는 구성 관계가 성립된다. 그러므로 아이템 구조를 표시하면 그림의 점선과 같이 표시된다. 아이템 구조는 해당 제품에 필요한 부품의 종류와 수량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워크 Work
워크는 대상 아이템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뜻한다(혹은 공정(Routin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탁자의 경우 상판과 다리 4개를 조립하는 워크를 표현할 수 있다(망치 아이콘). 그리고 목재에서 상판을 만들기 위한 작업도 표현해야 한다(톱 아이콘). 그러므로 탁자 개발의 결과로 탁자를 만들기 위한 부품인 아이템 목록과 설명 문서, 아이템들의 조립 관계 그리고 만들기 위한 방법인 워크가 결정되어야 한다.

설계변경 Engineering change: EC
설계변경이란 제품 설계의 변화를 표현하는 객체이다. 설계변경 객체는 설계변경 전 아이템과 설계변경 후의 아이템을 연결하여 변화를 표현한다.

사용자 User
사용자는 모든 요소를 생성하고 소유하여 변경, 삭제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사용자는 자신이 만든 아이템에 대하여 읽기, 변경 그리고 삭제 권한을 가진다. 사용자는 자신이 만든 아이템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Share)할 수 있으며, 공유된 아이템은 다른 사용자의 아이템 구조를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다.

펍 Publication: Pub
펍은 외부에 아이템 구조와 문서를 공개하기 위한 특별한 아이템이다. 펍은 아이템의 일종으로 공개하고자 하는 아이템 구조의 제일 상위 아이템을 자신의 하위 아이템으로 연결한다. 펍을 통하여 연결된 아이템의 하위 아이템 구조와 이에 포함되는 아이템, 재료 그리고 작업 (이에 연결된 문서 포함)이 TEE의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open)된다.

노트 태그 Note tag
노트 태그는 아이템과 설계변경 객체에 설계자의 의견을 붙일 수 있는 단문 메모이다. 같은 아이템이나 설계변경 객체에 붙은 아이템도 아래 액션 객체에 따라 (해당 아이템이나 설계변경 객체가 거처간 프로세스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액션 Action
액션은 미리 정한 순서로 아이템이나 설계변경을 검토하거나 승인하는 과정을 관리한다. 액션을 통하여 아이템이나 설계변경을 공유한 사용자에게 리뷰나 승인을 요청할 수 있으며, 요청을 받은 사용자는 메시지 태그를 통해 관련 사항을 통보 받고, 노트 태그를 통해 자신의 의견이나 승인 여부를 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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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6/22 처음 2017/5/20